정의적 성향이란 책임감, 완결성, 협력, 가치 등과 관련한 요소를 의미한다. 정의적 영역은 학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향후 사회 구성원으로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인지적 영역에 비하여 중요하게 다루어지지 않거나 평가되어 오지 않았다. 그러나 정의적 영역의 효과가 강조되면서 정의적 영역에 대한 중요성 인식 또한 커지고 있다.
1. 정의적 영역이 평가되지 않은 이유
학교 생활의 대부분은 과목별 지도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인지적 학습 목표를 위주로 가르치고 있기 때문에 정의적 영역이 따로 평가되기란 쉽지 않았다. 또한 정의적 영역의 특성을 정의 내리기가 쉽지 않다. 태도란 무엇인가? 합의를 이끌어내기가 쉽지 않다. 또한 정의적 영역은 주로 자기 보고에 의존하여 측정해왔는데 이러한 측정이 지니는 문제점 또한 있다. 낮은 신뢰도나 타당도, 허위 반응 등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2. 정의적 영역의 평가 방법
1) 관찰
관찰에 의한 평가 방법은 자기 보고에 의한 허위 반응이나 중립화 경향에 의한 문제를 줄여줄 수 있다. 관찰자가 관찰하고자 하는 목표와 관련하여 어떤 특성을 보이고 있는지 기록하는 방법이다. 가장 먼저 측정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어떤 행동이 이 목표와 관련된 것인지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수업 태도를 평가하겠다는 목표가 있다면 수업태도를 어떻게 볼 것인가? 과제 제출? 발표 빈도? 이런 것들을 정하는 것이다.
관찰방법은 비구조적 관찰과 구조적 관찰로 나눌 수 있다. 비구조적 관찰은 어떤 특성에 집중하는지 결정했지만 그 특성을 나타내는 다른 행동에도 열려 있는 방법이다. 구조적 관찰은 체크리스트나 평정양식 등을 활용하여 어떤 목적으로 어떤 행동을 관찰할 것인지 그 기록 방식이 보다 정교하고 구조화되어 있는 방법이다.
2) 인터뷰
인터뷰는 관찰과 유샇라 수 있지만 직접적으로 학생과 의사소통하고 깊이 있게 관여할 수 있다는 면에서 학생을 이해하기에 더욱 효과적인 방법이다. 효과적인 인터뷰를 위해서는 신뢰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인터뷰는 질문을 명확하게 할 수 있고 비언어적 행동까지 살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효율성에 있어서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3) 자기보고
정의적 영역의 평가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식이다. 자기 보고식은 구성형 양식과 선택형 양식으로 나눌 수도 있고 각 유형을 세분하여 평정법, 체크리스트, 선다형 등 구체적으로 나열할 수도 있다. 구성형 양식은 자유 반응형으로 학생에게 논술형 문항이나 완성형 문항을 제공하여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적도록 하는 방법이다. 선택형 양식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식은 리커트 척도라고 할 수 있다. 리커트 척도는 태도의 방향(긍, 부정적)과 강도(점수)가 있다. 5점 척도를 보통 많이 활용하지만 학생의 수준이나 문장의 종류에 따라 3점, 7점 등이 사용되기도 한다. 5점 척도는 1점:매우 그렇지 않음, 2점: 그렇지 않음, 3점: 보통이다, 4점: 그렇다, 5점: 매우 그렇다. 등으로 구분된다. 조사 후에 보통 같은 특성을 나타내는 문항들의 점수의 합을 구해 활용한다. 리커트 척도는 얼마나 자주 특정 행동에 참여하거나 생각을 하는지 물어보는 문항들이 많기 때문에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화해주어 반응하기 쉽도록 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그밖에 선택형 양식으로 체크리스트, 순위 매기기, 선택지 제시 등의 방법이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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