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피드백을 바라보는 두 관점

  피드백을 바라보는 관점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학생들에게 일방향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관점과 학생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하는 대화의 형태의 관점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수정과 전달로서의 피드백

  교사가 학생에게 옳고 그른 정보를 제공하는 것, 수정을 도와주는 것 정도로서 피드백을 바라보는 관점이다. 수정으로서의 피드백은 명확한 지시, 교정을 의미한다. 이는 전통적 피드백 정의의 핵심으로 피드백이 틀린 것을 바로 잡는다는 뜻으로 사용되는 것이다. 학습자들이 어떠한 행동을 하는 데 있어 강한 외적 자극을 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목적으로서의 피드백은 학업이 수행되는 복합적인 관점에서 피드백의 다양한 역할을 담지 못한다는 제한점이 존재한다.

 

2. 대화와 과정으로서의 피드백

  최근의 피드백은 단순히 학습의 잘잘못을 가리는 수정과 전달의 의미가 아니라 현 학습에 대한 진단이 포함되며 평가 기준과 현재 학습 사이의 차이를 줄여줄 수 있는 폭 넓은 정보가 제공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피드백은 다음 학습에 대한 조언으로 실질적인 학습 향상이 일어나도록 도와야 한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학생과 피드백 제공자가 끊임없는 대화의 과정을 거쳐 피드백이 적용되었는지 확인하고 이해되었는지 확인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피드백의 일방향적 제시보다 양방향적 대화에 초점을 맞추어 공식적, 비공식적 상황에서 학습을 지지하는 모든 대화로 피드백을 정의 내리는 것이다. 대화 형식의 피드백은 교사와 학생이 단순히 생각을 교환하는 것 이상이며 함께 생각하고 추론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러한 관점에서의 피드백은 교사가 학생에게 제공하는 것만을 피드백에 포함시키지 않고 동료 피드백, 자기 피드백 등을 포함하기도 한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