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의 질을 평가할 때 고려할 수 있는 것이 문항의 난이도, 변별도 등인데 이 페이지에서는 문항의 난이도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대표적인 문항 검사 이론인 고전 검사 이론과 문항 반응 이론에 따른 문항 난이도를 각각 살펴보겠다.
1. 고전검사이론에서의 문항 난이도
고전검사이론은 검사 총점에 기반하여 피험자의 능력을 추정하고 문항과 검사를 분석하는 검사 이론이다. 여기서 난이도란 전체 학생 중 답을 맞힌 학생의 비율이 어떠한지로 계산한다. 따라서 고전 검사 이론에서는 문항의 난이도로 계산된 수치가 높다면 많은 다수의 학생이 문항을 맞힌 것을 의미한다. 즉, 지수가 높다면 쉬운 문항임을 의미한다. 반대로 지수가 낮다면 적은 학생이 맞힌 것을 의미하므로 어려운 문항인 것을 의미한다. 문항 난이도 지수가 얼마부터 쉬운지, 얼마부터 어려운 것인지를 평가하는 절대적인 기준은 없다. 다만,. 00~. 20 /. 20~. 40 /. 40~. 60 /. 60~. 80/. 80~1.00으로 나누어 매우 어려운 문항에서부터 매우 쉬운 문항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2. 문항반응이론에서의 난이도
고전검사이론은 문항의 총점에 근거하여 분석하기 때문에 시험을 치른 피험자 집단이 누구인지에 따라 문항의 난이도나 변별도 등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제한점이 있다. 이를 극복하고자 한 검사 이론이 문항 반응 이론이다. 문항 반응 이론에서의 난이도는 문항의 어려운 정도를 나타낸다. 문항 특성 곡선을 활용하게 되는데 문항 특성 곡선이 높은 능력 수준의 피험자들에게 기능하는지, 낮은 피험자들에게 기능하는지와 관련 있다.

위의 그림에 세 개의 문항에 대한 곡선이 제시 되어 있다. 이 그림에서 x축은 피험자의 능력을 나타내고 y축은 문항의 답을 맞힐 확률을 나타낸다. 1,2,3번 문항 모두 문항 특성 곡선이 전체 능력 범위에 걸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1번 문항의 경우 주로 능력이 낮은 학생들에게, 3번의 경우 능력이 높은 학생들에게 반응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문항 특성 곡선에서 난이도는 문항을 맞힐 확률이. 5가 되는 지점에서의 학생의 능력 수치를 보고 확인한다. 즉, 이 문항에서 문하을 맞힐 확률. 5를 따라 학생의 능력 수치를 찾아가 보면 문항 3이 가장 어려운 문항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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