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의 교육목표분류학의 인지적 영역 단계 및 비판점
* 단계
1. 지식: 정보를 인지하고 기억하는 심리적인 과정. 이해와 더불어 가장 기초적인 지적기능.이후의 지적기능이 작동하기 위한 토대
2. 이해: 가장 큰 범위의 지적능력을 포괄하는 것으로 의사소통의 형식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는 것이 핵심적 특징. 언어, 상징적 표현, 이면의 아이디어 이해하려는 노력 등
3. 적용: 이미 습득하거나 배운 내용을 새로운 상황이나 문제에 사용할 줄 아는 능력. 문제해결력으로 일컬어지기도 함. 이해가 이전의경험을 중심으로 새롭게 배운 내용을 재구성하는 것이라면 적용은 이전에 학습한 내용을 새로운 사태에 적용하여 아직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나 현상을 예측하는 능력
4. 분석: 새롭게 주어진 자료나 문제를 하위 요소나 부분들로 분해하여 살펴보고 그러한 요소들이 전체로서 구성되는 원리나 방법을 찾아낼 수 있는 능력.
5. 종합: 일차적으로 새로운 지식구조의 창출과 관련된 행동,m 요소와 부분들을 조합하여 하나의 전체를 새롭게 형성하는 것. 창의력과 유사한 능력으로 간주
6. 평가: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아이디어, 작품, 해결책, 방법, 자료의 가치를 판단하는 능력이다. 내적준거에 의한 평가로 의사소통의 정화성과 일관성 또 설정한 준거에 비추어 해당사항을 판단하는 능력.
* 비판점
1. 블룸의 교육목표분류학은 내용과 행동으로 이원화되는데 이 때 행동으로 표현되는 지적 기능은 외현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중점을 둔다는 점이다. 이 같은 경우 관찰하기 힘든 목표에 해당되는 행동이나 인지과정은 제외된다는 문제점.
2. 인지적 영역을 포괄적으로는 다르고 있으나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인지적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이 연결되어 학생들의 성장과 변화로 나타난다는 점-> 교육과정에서 서로 연결되어 있는 포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야 함.
3. 복잡성의 원칙에 따른 단순-복잡 차원에 따라 인지적 작용을 위계화했다는 점. 논리적이고 경험적인 지식체계와 일치하지 않으며 특히 인지과정의 누적적인 위계체제가 실제사고가 작동하는 방식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지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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