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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 / 신뢰도, 재검사 신뢰도, 동형 검사 신뢰도, 내적 일관성 신뢰도

 

  신뢰도는 동일한 검사를 반복 실시하였을 때 측정의 일치성을 의미한다. 얼마나 내가 측정하려는 것을 일관성 있게, 안정적으로 측정하느냐의 문제를 의미한다. 신뢰도는 재검사 신뢰도, 동형 검사 신뢰도, 내적 일관성 신뢰도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재검사 신뢰도

  동일한 검사를 동일한 집단에게 일정 시간 간격을 두고 두 번 실시해서 얻은 두 점수의 상관계수로 신뢰도를 추정하는 방법이다. 추정방법이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같은 시험을 두 번 실시하기 때문에 시험 간격 설정에 따른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똑같은 검사를 두 번 시행하는 데 따르는 문제점도 있다.

 

2. 동형검사 신뢰도

  동형 검사 신뢰도는 두 개의 동형 검사를 제작한 뒤 동일 집단에게 검사를 실시한 점수의 상관계수로 신뢰도를 추정하는 방식이다. 동형 검사를 제작하기 때문에 검사 시행 간격이 문제가 되지는 않으나 동형 검사를 만들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3. 내적일관성 신뢰도

  내적 일관성 신뢰도는 문항 간의 일관성 정도를 말한다. 신뢰도 검사를 한 번만 시행해도 된다는 장점이 있으며 시행방법에 따라 반분 검사 신뢰도와 문항 내적 일관성 신뢰도로 나눌 수 있다.

 

가. 반분검사 신뢰도

  반분 검사 신뢰도는 한 번 실시한 검사를 두 부분으로 나누어 두 부분 검사 간 상관계수를 계산하여 측정하는 방식이다. 검사를 한 번만 시행해도 된다는 장점이 있으나 어떻게 반을 나누느냐에 따라 신뢰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나. 문항내적일관성 신뢰도

  문항 내적 일관성 신뢰도는 문항 하나하나를 검사로 간주하여 문항 간의 유사성, 측정의 일치성을 추정하는 방법이다. 대표적인 방식으로 Cronbach 알파를 들 수 있다. 이 방법은 검사를 한 번만 실시해도 될 뿐만 아니라 양분할 필요가 없다. 문항 간 일관성에 의해 단일한 신뢰도 추정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어느 정도 엄격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과수 추정되는 경향이 있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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