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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 타당도, 내용 타당도, 준거 타당도(공인 타당도, 예측 타당도), 결과 타당도 

타당도는 검사 점수가 검사의 사용목적에 얼마나 부합하는가?를 의미한다. 타당도의 종류는 내용 타당도, 공인타당도, 예측타당도, 결과타당도 등으로 나눌 수 있다.

 

1. 내용타당도

 내용 타당도는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속성을 제대로 측정하였는가를 의미한다. 교육목표의 성취여부를 묻는 학업성취도검사의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많이 사용된다. 내용타당도 점검은 내용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지닌 전문가적 판단 또는 이원목적분류표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내용타당도 점검을 위하여 할 수 있는 질문으로는 1) 어떠한 학습목표를 평가할 것인가? 2) 어떤 내용이 가장 중요한가? 3) 평가 문항이 학습 목표와 주제를 평가하기에 적절한가? 등이 있다. 내용타당도는 계량화 되어 있는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으나 전문가적 판단에 의한 검사 목적에 부합 정도 여부를 검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준거 타당도

 준거 타당도는 한 평가와 또 다른 의미있는 준거가 될만한 측정치와의 관련 정도를 살펴보는 것으로 동일한 것을 측정하는 두 개의 평가가 동일한 결과를 제공하는가?를 의미한다. 준거타당도는 다시 공인 타당도와 예측 타당도로 나뉜다.

 

가. 공인 타당도

공인 타당도는 기존에 타당성을 입증받고 있는 검사로부터 얻은 점수와 내가 검사하고자 하는 점수간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새로운 영어 시험을 개발했을 때 기존에 타당성을 보장받은 토플이나 토익시험 등과 같은 점수와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을 떠올리면 되겠다.

나. 예측 타당도

예측 타당도는 검사 점수가 미래의 행위를 얼마나 잘 예측하는가와 관련된 문제이다. 예를 들어 대학 입학시험(대학생활을 잘할 것이라고 가정)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학생이 실제 대학성적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는다면 이 검사의 예측 타당도도 높다고 할 수 있다.

3. 결과 타당도

결과 타당도는 검사나 평가를 실시하고 난 이후 평가 결과가 평가목적에 부합하는지, 사회에 주는 영향은 어떠한지를 판단하는 것이다.

 

4. 구인 타당도

  구인 타당도는 조작적으로 정의되지 않은 인간의 심리적 특성이나 성질을 심리적 구인으로 '조작적 정의'를 내린 후, 검사 점수가 이 조작적 정의에서 규명한 구인을 제대로 측정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인간의 심리적 특성 중 하나인 자기 효능감을 측정할 때 자신감, 자기 조절 효능감, 과제 난이도 구인(김아영, 차정은, 1996)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조작적 정의를 내리고 이에 근거하여 검사를 개발할 수 있다. 이 검사도구가 이 같은 구인들을 측정하고 있다고 판단되면 이 검사는 구인 타당도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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